집단상담이란?
집단상담 신청 절차
자기성장 프로그램
자기 이해- 자기 수용-자기 개방-자기 주장의 과정을 통해 인간적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 자기이해: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기
- 자기수용: 이해한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 자기개방: 수용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진솔하게 개방하기
- 자기주장: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고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자기표현훈련 /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자기표현은 대인관계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기표현 능력의 증진을 통해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 자기 주장을 하기 어려운 상황(화가 나는 상화, 부탁이나 거절을 하는 상황 등)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지치 않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자신의 생각, 감정, 욕구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를 집단원들과 안전하게 나누고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진로탐색 프로그램
Holland, CTI, MBTI, CST 등의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명상 /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마음챙김(mindfulness)의 원리를 이해하고 명상 체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감정조절을 도와 불안 완화와 심리적 안정감에 도움을 줍니다.
또래상담 / 멘토링 프로그램
또래상담
일정 기간 전문적인 심리/상담 교육과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또래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래 상담 활동을 통해 재학생의 실질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으며, 상담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 상담 연계 활동을 통해 상담 서비스를 지원 및 제공하고 있습니다.멘토링
멘토와 멘티로 구성된 그룹은 한 학기 동안 다양한 교내활동과 학생상담센터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을 함께 참여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대감과 소속담을 가지며 학교적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학업 및 학교적응 지원 프로그램
심리검사를 통해 학업취약자나 학사경고자의 학업 동기를 강화하여 시간 관리, 학업 습관 형성 등을 돕고 교내 연계 프로그램을 안내하며 학교 적응 및 학업성취를 돕습니다.
정신건강 강연회 / 마음건강 특강
상담심리전문가, 심리학자, 정신건강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학생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신건강 증진을 도와 건강한 학교생활을 도모합니다.